개성이 중요한 시대이다. 마시는 음료나 먹는 음식부터 옷, 신발, 가구 등 나만의 제품을 즐기는 것이 큰 문화로 자리잡았다. 모빌리티계에서도 당연히 나만의 기체를 커스터마이징하는 데에 매력을 느낀 사람들도 많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릴게요
C. 자전거 경력 22년차입니다. 처음에 자이언트 매장으로 시작해서 15년정도 운영을 하고, 코로나 터진 후에 매장 이전과 함께 전기자전거로 전환했습니다. 경력이 길어서 관련 지식도 많고, 모든 자전거 기종을 만질 수 있습니다.
Q. 대단하시네요. 매장에 기체가 많은데, 굉장히 깔끔해요. 매장을 준바하실 때 가장 신경쓰신 점은 무엇일까요?
C. 일단 자전거 매장은 지저분하다는 인식을 파괴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매장을 깨끗하게 해야된다는 철칙을 준수했죠. 그 다음은 동선을 편하게 만드려고 했습니다. 고객들이 와서 부담없이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Q. 시승이나 렌트 같은 서비스도 하고 계실까요?
C. 시승도 당연히 되죠. 엑스라이더나 모토벨로 등 웬만한 브랜드 기체는 시승용이 몇 대 씩 준비되어 있습니다. 시승 시간은 너무 장시간만 아니라면 15분이나 30분 고객 자율로 주행해보실 수 있어요. 몇 시간씩 걸리는 장기간이면 렌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렌트와 시승 모두 안전 교육 후 진행합니다.
Q. 시승과 렌트는 비용이 어느정도 일까요?
C. 시승은 당연히 비용이 들지 않고, 렌탈은 전기자전거는 하루에 3만원 정도입니다. 일반 자전거는 2만원부터 2만 4천원 정도입니다. 자세한 비용은 매장으로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시승과 렌트 서비스가 실제로 구매로 많이 이어지나요?
C. 매장에서 시승해보시고 결정하시는 분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렌트는 구매로 이어지기는 하지만 미미해요. 렌트하시는 분들은 이미 전기자전거를 어느정도 이용하셔서 신형 기체나 타 기체가 궁금하셔서 이용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Q. 지금 어떤 기체가 가장 많이 판매가 되고있나요?
C. 엑스라이더나 퀄리, 모델은 X200PRO가 제일 많이 나갑니다. 엑스라이더는 퀄리티 부분으로, 퀄리는 가성비 부분으로 고객들이 많이 찾고 계세요.
Q. 역시 엑스라이더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네요.
C. 저희가 엑스라이더는 거의 반 독점이에요. 엑스라이더 대리점 중 1호점이고 전국에서 엑스라이더를 가장 많이 판매하는 매장입니다. 엑스라이더에 의견 참여도 많이하고 노하우 전수도 많이했습니다.
Q. 그런 대표님이 개인적으로 타시는 기체도 엑스라이더 모델인가요?
C. 제가 개인적으로 보유한건 X200PRO와 터보프로입니다. X200PRO는 매장에서 시승용으로도 이용하고 있고, 터보프로는 출퇴근할 때 자주 이용합니다. 개인적으로 터보 모델이 디자인이 이쁘고 힘이 좋아서 애용합니다.
Q. 명실상부 대표 엑스라이더 대리점이네요. 그런 대표 대리점답게 코디바이크에서만 볼 수 있는 엑스라이더 기체가 있다고 들었어요.
C. 네, 엑스라이더 터보프로 화이트 에디션입니다. 저희 집에서만 팔아요. 리미티드 화이트 에디션이고, 제가 직접 디자인했습니다. 기존 모델의 타이어는 블랙인데, 실버로 변경했어요. 타이어에 맞춰서 핸들도 실버로 디자인했습니다.

Q. 커스텀 튜닝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하고 계시는데, 튜닝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C. 커스텀 부품을 저희가 자체적으로 제작해서 홍보하면, 그걸 보고 고객분들이 문의를 주시고 찾아오십니다. 변형된 걸 찾는 분들이 의외로 많아요. 본인만의 스타일을 꾸미고 싶어하는 분들이 찾아오십니다.
Q. 커스텀은 엑스라이더 기체만 하신다고 들었어요. 이유가 있을까요?
C. 가장 좋아하고, 가장 잘 아는 기체라고 생각해서 자체 제작튜닝은 엑스라이더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꾸미면 좀 더 이쁠지, 어디에 뭘 붙여야 될지, 등 가장 잘 알고있는게 엑스라이더라서요.
Q. 이런 자체제작 튜닝은 얼마나 걸리나요?
C. 자체제작이라서 2주정도 걸립니다. 부품 제작 자체도 저희 내부에서 제작 후 테스트를 거칩니다. 그 후에 상품 가치가 판단되면 홍보에 들어가요. 제작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Q. 홍보를 위하여 블로그와 유튜브를 운영 중이신데, 커스텀 관련해서는 유튜브 위주로 올리셨더라고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C. 유튜브가 노출이 많이 되니까 먼저 업로드 했습니다. 볼로그에는 커스텀 작업 사진이나 결과물들을 모아서 기획전을 준비중입니다. 고객들이 사진을 보시고 “1번처럼 해주세요” 이런식으로 요청하실 수 있도록 준비할려고 합니다.
Q. 유튜브와 블로그 외에도 다른 SNS를 활용해보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C. 유튜브나 블로그, 인스타, 스마트스토어를 관리하는 직원을 따로 채용해서 관리하려고 합니다.
커스텀 작업 콘텐츠 외에도 라이딩 영상 등의 콘텐츠도 하고싶은데 어떻게하면 특별하게 준비 할 수 있을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Q. 커스텀 장인의 콘텐츠라니 기대가 되네요! 코디바이크를 검색하다 코디바이크 송도점을 보았어요.
C. 같이 일하던 직원이 독립해서 차린 지점입니다. 본사 직원을 점장으로 해서 2호점, 3호점을 오픈할 계획은 있어요. 본격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라기보다 모빌리티를 생업으로 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고, 원하신다면 코디바이크 간판을 달아 드릴 수 있습니다.
Q. 그런 모빌리티 업계를 들어오고자 하시는 분들게 해주시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C. 자전거를 정말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가능합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있어야하기 때문에 시장성도 좋습니다. 애착을 가지고 트렌드를 따라가고 계속해서 발전하려는 의자가 있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가보고서를 보시는 분들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실까요?
C. 코디바이크 매장은 트렌드에 따라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하며 고객 개인이 원하는 가치에 어울리는 기체를 찾아드리고자 노력합니다. 자신만의 특별한 기체를 원하시는 분, 자신에게 맞는 전기자전거를 찾고 싶으신 분들 모두 언제나 편한 마음으로 방문해주시면 친절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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